취지
방송 공동제작 국제 콘퍼런스 (International Broadcasting Co-production Conference, IBCC)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직속기구인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미디어 환경의 글로벌화에 대응하여 방송프로그램의 국제 공동제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매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개최하고 있는 국제적 차원의 이벤트입니다.

방송 공동제작 국제 콘퍼런스는 국내외 방송분야 정부기관, 방송사, 제작사, 학계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자 간 및 다자 간 방송 공동제작협정의 필요성과 의미를 공유하고, 세계 모든 국가의 방송산업과 방송문화가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국가 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6년에 해외 4개국(터키, 영국, 태국, 인도네시아)의 참여로 시작된 방송 공동제작 국제 콘퍼런스는 매해 다양한 국가들을 초청하며 명실공히 국제 콘퍼런스로 그 위상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방송 콘텐츠의 해외 공동제작 활성화 및 제작자의 창작의욕을 고취하고자 “해외 우수 방송공동제작 대상(大賞)”을 선정하여 수상하고 있으며, 매해 한 국가를 주빈국으로 선정하여 주빈국의 방송 공동제작 현황과 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사업자와 교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로 일곱 번째로 개최되는 IBCC 2022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9월 29일 서울 강남 노보텔 앰버서더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이번 콘퍼런스는 "다시 만나서, 함께 크리에이트!"라는 주제하에 2022 해외 우수 방송 공동제작 대상 시상, 기조연설, 주빈국 특별세션(태국) 및 각각 두 개의 주제발표 세션과 두 개의 라운드테이블 토론 세션 등 매우 다채롭게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현장에 참석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온라인으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 공동제작 국제콘퍼런스 2022 사무국 연락처
충북 진천군 덕산읍 정통로 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7872) / 043-531-4490/4003